상품1.0의
상품 등록 정책
변경됩니다.

  • 상품명 수정 제한
  • 허용된 옵션만 사용
  • 추가금 사용 제한

상품 1.0의
상품등록정책이 변경됩니다.

  • 정책 적용 방안 : 상품명 수정 제한, 주문옵션 사용 제한 및 추천옵션 의무화, 추가금 사용 제한
  • 범위 및 진행 일정 : 정책 시행은 2020년 8월부터 2021년 5월까지 총 3차에 걸쳐 카테고리 군 별로 순차 진행 됩니다.

주요포인트 바로가기

상품명 수정 제한
상품명만 바꾸어 재판매 하는 행위는
상품의 신뢰도를 떨어트립니다.
바로가기
주문옵션 사용 제한
상품평이 뒤섞여 노출되므로 구매자에게
많은 혼란을 줍니다.
바로가기
추가금 사용 제한
추가금은 구매자에게 허위 가격 정보를
전달하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바로가기

정책 변경,
왜 반드시 해야만 할까요?

판매중인 상품의 상품명을 지속적으로 변경하여 판매하거나, 무분별한 주문옵션추가금 설정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행위는
상품 검색 결과의 정확성을 떨어트리고 구매자 혼선을 가중시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반복함으로서,
고객은 결국 상품을 신뢰하지 못하게 되고 나아가 판매자에 대한 신뢰감 마저 잃게 됩니다.

엄마와 딸의 대화 사례) 엄마: 우리딸~ 아까 알려준거 싸긴 싸다~~ 근데 셀카봉이 아니던데? 다른거 팔더구만~ 엄마: 아휴. 상품이 많아서 뭐가 뭔지도 모르겠다~~~ 근데 상품평은 왜 다 셀카봉 사진뿐이여~~ 딸: 웅? 셀카봉으로 검색했는데 분명히!! +_+ 어라.. 옵션엔 셀카봉 달랑 하나네..? 딸: 그리구 9,900원 아냐 엄마~ 셀카봉은 15,000원에 팔더라고 엄마: 왜 15,000원이야~ 에이~ 그돈이면 딴거 사지~~ 딸: ㅋㅋㅋ 이따 집에가서 알려줄께 하.. 쫌!! 하나씩만 팔면 안되나 셀카봉 하나 사기 힘들구만  ㅠㅠ

위 사례로 알 수 있듯이, 우리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은 지금 이 순간에도 많은 혼란을 겪고 있습니다.
지마켓글로벌 유한책임회사는 이와 같은 악순환을 방지하고 정확한 상품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상품1.0을 단일상품으로 등록하도록 의무화
하는 동시에, 상품2.0으로 전환 또는 신규로 등록하는 방안을 적극 권장합니다.

진행일정
상품등록정책 시행 일정표
정책시행
일정
2020년 2021년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차 시행
디지털/컴퓨터
/가전
 

2020년 10월 29일 단일상품 의무화 정책 시행

2020년 8월 21일 검색결과 노출 순서 조정

2차 시행
마트 리빙 등
 

2021년 2월 19일 단일상품 의무화 정책 시행(일부 대분류 유예)

2020년 11월 1일 검색결과 노출 순서 조정

3차 시행
패션/뷰티
 

추후 시행 단일상품 의무화 정책 시행

2021년 1월 4일 검색결과 노출 순서 조정

꼭 확인하세요!

위 일정표의 단일상품 의무화 정책 시행 은 ‘상품명 수정, 주문옵션 및 추가금 등록/수정이 불가한 상태가 되는 시점을 의미합니다.
또한 시행일 이후 지속적으로 유지되므로 별도의 완료 일정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이 점 반드시 숙지하시어 차수 별 시행일 이전에 기존에 등록한 해당 카테고리 상품을 모두 수정 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품1.0의 상품등록정책 시행은 2020년 8월부터 2021년 5월까지 총 3차에 걸쳐 카테고리별로 순차 진행 되며,
정책을 위반한 상품은 검색결과 노출 순서 조정을 통해 상품목록 및 검색결과에서 상위에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일부 정책 시행이 유예된 카테고리의 경우 별도 안내 후 정책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 디지털/컴퓨터/가전
  • 마트 리빙 등(1,3차를 제외한 모든 카테고리)
  • 패션/뷰티
시행 일정별 카테고리 상세 안내

* 차수별 일정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므로, 항상 최신 버전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확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책 위반 시 제한 조치 안내

정책 시행 이후 상품 수정 없이 지속적으로 정책을 위반할 경우 아래와 같이 제한 조치가 적용됩니다.

  • 정책 위반 상품에 한하여 상품 수정 및 신규 등록이 제한 됩니다.
  • 정책을 위반한 상품은 검색결과 노출 순서 조정을 통해 검색결과 및 상품목록에서 상위에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위반 상품에 대한 제한 조치는 각 항목별 정책 시행 일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2.0 상품의
그룹핑 조건이 확대됩니다.

2.0 상품의 그룹핑 카테고리 조건이 중분류에서 대분류로 확대됩니다.

가구/DIY < 의자 < 책상의자, 가구/DIY < 아동가구 < 아동침대, 가구/DIY < 소파 < 빈백 = 사용불가, 가구/DIY < 의자 < 책상의자, 가구/DIY < 아동가구 < 아동침대, 가구/DIY < 소파 < 빈백 = 사용가능. 이제 동일한 대분류 내에서 전혀 다른 중분류 상품끼리 자유롭게 그룹 설정이 가능합니다.

1.0 주문옵션  VS  2.0 단일상품
어떻게 다를까요?

상품을 구매하는 절차에 따라 실제 사례로 예를 들어 보았습니다.

  • 복잡한 상품이미지 & 정체성 없는 상품명, 가독성 없고 어지러운 상품상세 화면, 주문옵션 50개의 모든 상품평을 한곳에서 봐야하므로 원하는 상품의 상품평을 찾기 어려움, 상품명에 포함된 단어가 아니면 검색결과에 노출 불가 50개의 상품을 1.0 주문옵션으로 한꺼번에 등록

    50개의 주문옵션을 대표이미지 하나로, 상품명 하나로 설명할 수는 없습니다.
    50개의 주문옵션을 모바일로 보려면 원하는 상품의 이미지를 찾고 그 상품의 옵션을 선택하는 것만으로도
    소모적인 시간 낭비를 해야합니다.

  • 깔끔하고 가독성있는 상품이미지 & 이미지에 맞는 정확한 상품명, 상세 페이지에서 그룹상품이 항시 노출되므로 효과적으로 상품 홍보 가능, 동일한 상품의 상품평만 보여지므로 정보 확인이 쉬움, 정확한 상품명으로 검색결과 첫 페이지에 상품 노출 50개의 상품을 2.0 으로 개별 등록 후 그룹으로 노출

    단일 상품 등록은 상품 정보와 일치하는 명확한 상품명으로 검색 정확도를 높여줍니다.
    상품 2.0의 그룹 설정은 하나의 상품 페이지에서 나머지 49개 연관상품을 지속적으로 노출시켜 주기 때문에
    상품 상세 페이지마다 옵션별 이미지를 제작하여 링크를 만드는 수고로운 작업도 필요 없습니다.

상품명 입력.
무엇이 문제일까요? 상품명만 바꾸어 재판매 하는 행위는 상품의 신뢰도를 떨어트립니다.

킥보드로 판매중이던 상품의 상품명과 이미지를 변경하여 자전거로 판매 / 상품평에는 이전에 판매하던 킥보드 내용만 존재함 (사용불가), 판매중인 상품의 상품명과 상품평의 상품명이 동일함 (사용가능)

상품명을 변경하더라도 상품평에는 이전에 판매한 상품의 정보가 남습니다.
이렇게 탈바꿈한 상품에 대해 고객은 신뢰를 잃어버립니다.
이는 구매로 이어지는 확률을 감소시킬 뿐 아니라, 나아가 판매자의 신뢰도 또한
떨어트리는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상품명 정책.
이렇게 변경됩니다. 상품 등록 완료 후 상품명 수정이 제한됩니다.
단, 등록 후 10일 이내 판매 이력이 없는 경우에 한하여 수정 가능합니다.

상품명 정책 변경 안내
항목 상품 2.0 상품 1.0
정책 시행 전 정책 시행 후
상품 등록 후
수정 가능 여부
검색용 사용불가 사용가능 사용불가
프로모션용 사용가능
예외사항 단, 등록 후 10일 이내 판매 이력이 없을 경우 수정 가능
상품 등록 이후 상품 수정 페이지의 상품명 입력 영역이 비활성화되며, 수정 불가에 대한 안내문구가 보여집니다.

정책 시행 전.
아래와 같이 수정 해 주세요.

상품 정보와 관련 없는 내용을 삭제 해 주세요.

정책 시행 이후에는 상품명을 변경하실 수 없습니다. 정책 시행 이전에 상품 수정을 진행하세요.

수정 전 상품명: 에어프라이어 12시전 당일배송 상품평 이벤트 + 조리 기구 사은품 증정, 수정 후 상품명: 에어프라이어 10L 대용량 2020년형 올스테인리스 적용. 상품의 직접적인 정보와 관계 없는 배송정보 및 이벤트 내용 등은 상품명에서 삭제 해 주세요. 예) 무료배송, 당일배송. 사은품 증정, 포토상품평 이벤트 등

주문옵션 등록,
무엇이 문제일까요? 무분별한 주문옵션 등록은 상품 검색이 불가능할 뿐 아니라, 상품평이 뒤섞여 노출되므로
구매자에게 많은 혼란을 줍니다.

주문옵션이 너무 많아 상품상세 페이지가 매우 복잡함 / 티셔츠, 블라우스, 원피스 등을 한꺼번에 판매하여 검색으로도 찾을 수 없고, 옵션 선택도 어려움 (사용불가), 허용된 옵션만 사용하여 검색결과 정확도가 매우 높고, 상품정보 확인이 쉬우며, 빠르게 옵션 선택이 가능함 (사용가능)

주문옵션은 검색이 되지 않기 때문에 하나의 상품에 수십개의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모두 주문옵션으로 등록하여 판매한다면, 마음에 드는 상품을 최종 선택하기까지
오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주문옵션 등록 정책,
이렇게 변경됩니다. 카테고리별로 허용된 옵션만 사용하도록 변경됩니다.
옵션을 허용하는 카테고리 상품은 추천옵션으로만 주문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일부 카테고리 예외)
옵션을 허용하지 않는 카테고리 상품은 주문옵션 사용이 제한됩니다.

주문옵션 등록 정책 변경 안내
항목 상품 2.0 상품 1.0
정책 시행 전 정책 시행 후
주문옵션 사용여부 허용된 옵션만 사용 가능 제한 없이 사용 허용된 옵션만 사용 가능
정책을 위반한 상품은 검색결과 노출 순서 조정을 통해 검색결과 및 상품목록에서 상위에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정책 시행 전,
아래와 같이 수정 해 주세요.

주문옵션을 미사용으로 변경하세요.

정책 시행 이후, 주문옵션 사용이 불가능한 카테고리 상품은 주문옵션 항목을 ‘미사용’ 으로 전환해야만 상품 수정이 가능합니다.
정책 시행 이전에 미리 상품 수정을 진행하세요.

상품 수정 페이지에서 주문옵션 항목을 '미사용'으로 변경 해 주세요. 주문옵션관리 팝업에서도 미사용 설정이 가능합니다.

추천옵션을 필수로 설정 해 주세요.

정책 시행 이후, 주문옵션 사용이 가능한 카테고리 상품은 옵션유형을 ‘추천옵션’ 으로만 설정해야 합니다.
정책 시행 이전에 미리 상품 수정을 진행하세요.

주문옵션관리 팝업에서 추천옵션 매칭 버튼을 클릭하여 옵션을 설정 해 주세요.

추가금 사용,
무엇이 문제일까요? 상품의 판매가와 일관되지 않는 옵션별 추가금은 구매자에게 허위 가격 정보를
전달하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7,900원짜리 상품 클릭, 모든 옵션에 추가금을 붙임, 판매금액보다 훨씬 높은 판매가로 구입해야 함 (사용불가)

가격을 우선 조건으로 하는 구매자라면, 상품 상세 페이지에 진입해야만 비로소 옵션별로
천차만별인 판매가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매 목적을 충족하기 위해 구매자는 또 다시 많은 시간을 허비해야 하며 이 과정에서 구매의사를
포기하거나 서비스를 이탈 할 수도 있습니다.

28,790원짜리 상품 클릭, 허용된 옵션만 사용하여 색상/사이즈만 선택하므로 가격 변동이 없음, 옵션 선택 후에도 가격이 동일함 (사용가능)

추가금 없이 허용된 옵션만으로 상품을 등록한다면 검색을 통해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처음 본 판매가격 그대로 상품 구매가 가능합니다.

추가금 사용 정책,
이렇게 변경됩니다. 허용된 카테고리에 한하여 주문옵션 및 추가금 사용이 가능합니다.
옵션이 허용된 카테고리여도 추가금 사용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옵션을 허용하지 않는 카테고리 상품은 추가금 사용도 불가능합니다.

추가금 사용 정책 변경 안내
항목 상품 2.0 상품 1.0
정책 시행 전 정책 시행 후
주문옵션 사용여부 허용된 옵션만 사용 가능 사용가능 사용불가 (일부 카테고리 예외)
정책을 위반한 상품은 검색결과 노출 순서 조정을 통해 검색결과 및 상품목록에서 상위에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정책 시행 전,
아래와 같이 수정 해 주세요.

추가금 설정을 삭제 해 주세요.

정책 시행 이후에는 추가금을 모두 ‘0’ 원으로 수정해야만 상품 수정이 가능하므로 미리 상품 수정을 진행하세요.

주문옵션관리 팝업에서 추가금을 모두 ‘0’ 원으로 변경 해 주세요.

1.0 상품 등록 정책 변경 FAQ

일반

구매자회원님의 상품 선택 편의성 향상을 위하여 카테고리별 일정에 따라 상품1.0에 대하여 단일상품 의무화 정책이 시행됩니다.
이에 해당되는 카테고리 상품의 경우 일정에 따라 상품1.0 신규 등록 시
1.상품명 수정 불가 2.허용된 옵션만 사용 가능 3.추가금 사용 불가 등의 정책이 적용됩니다.
그리고 기존 등록된 1.0 상품 역시 상품 수정 시 정책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 상품 수정이 제한됩니다.
또한 단일 상품 의무화 정책에 부합하지 않는 1.0 상품의 경우 상품 검색 결과 노출 순서 조정 대상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상품1.0 정책의 경우 카테고리별로 적용 유무, 적용 일정이 상이합니다.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소분류 카테고리별 적용 유무, 상세 적용 일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외로 기재되어 있는 카테고리의 경우 판매/구매 사용성 및 특수성을 감안하여 새로운 상품1.0 정책이 적용되지 않으므로
참고 부탁 드립니다.
새로운 상품1.0 정책 상세 시행 일정 다운로드
예외로 기재되어 있는 카테고리의 경우 판매/구매 사용성 및 특수성을 감안하여 새로운 상품1.0 정책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카테고리별로 공지된 정책 시행 시점이 되면 새로운 상품1.0정책을 준수하지 않은 상품은 상품수정(판매기간 연장 포함)이 제한됩니다.
단, 정책을 준수하는 방향의 상품수정은 가능합니다.
안정적인 판매활동과 노출/광고 등의 제한을 받지 않기 위해서라도 미리 정책에 부합하도록 상품을 수정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새로운 상품1.0 정책은 상품별 정책 준수 여부를 판단합니다.
정책을 준수하지 않은 기존 상품이 있더라도 신규 상품 등록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즉, 새로운 상품1.0 정책을 준수하는 방향의 신규 상품 등록은 제한되지 않습니다.
새로운 상품1.0 정책은 상품별 정책 준수 여부를 판단합니다.
판매자회원님께서 기존 등록하신 상품이 복수 존재할 경우 정책을 위반한 상품에 한정하여 상품수정제한 및 노출조정이 적용되며
정책을 준수한 상품들은 정상적으로 상품수정 및 판매활동이 가능합니다.
네, 상품1.0에서는 html 사용이 향후에도 가능합니다.
다만 상품2.0에서는 에디터를 사용하여야 하므로 참고 부탁 드립니다.

옵션/추가금

현재의 추천 옵션은 구매자의 상품 선택 편의성 향상을 목적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판매 중이신 카테고리에 원하시는 추천옵션이 허용되지 않는 경우 가급적 상품2.0으로 전환 후 그룹 기능을 활용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다만 카테고리별로 필요한 추천옵션을 주기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므로 카테고리 정보와 함께 필요한 추천옵션을 문의게시판에 남겨주시면 참고 하도록 하겠습니다.
카테고리별 추천옵션 다운로드
ESMPLUS 상품2.0 > 그룹관리 안내페이지 바로가기
새로운 상품1.0 정책 시행에 따라 옵션 추가금은 구매자의 상품 선택 편의성 항상을 위해 제한됩니다.
판매 중이신 상품들 중 가격 차등이 있는 경우 상품2.0으로 개별 등록 후 그룹기능을 활용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다만 상품1.0 단일상품 의무화 정책 예외 카테고리의 경우 기존과 동일하게 옵션 및 추가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카테고리별 적용 유무, 상세 적용 일정을 확인 하실 수 있으니 참고 부탁 드립니다.
새로운 상품1.0 정책 상세 시행 일정 다운로드

상품2.0/상품명

새로운 상품1.0 정책 시행에 따라 1.0상품명 수정이 제한됩니다.
다만 상품2.0의 상품명은 프로모션명이라는 상시 변경가능한 상품명이 별도로 존재합니다.
상품명 변경이 필요한 경우 상품2.0 전환 후 프로모션명 사용을 추천 드립니다.
네, 상품2.0 전환 시 기존 상품 번호가 유지되고 상품번호에 귀속된 모든 정보(상품평/구매개수/인기도 등)가 승계 됩니다.
1개의 대표 상품을 전환하시고, 나머지 옵션으로 제공되던 상품은 상품2.0으로 신규 상품등록 후 그룹으로 묶어서
노출 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ESMPLUS 상품2.0 > 그룹관리 안내페이지 바로가기
전환등록은 ESM+로그인 하신 후 > 상품등록/변경 > 상품관리 > 전환하실 상품 조회 후 > 하단 상품관리 탭에서
[전환등록]버튼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전환등록]버튼 미노출 시 상품 등록/변경 > 상품관리 매뉴에서 오른쪽 상단의 [조회항목설정] 버튼을 눌러 전체 칼럼 목록에서
[전환등록] 칼럼을 노출할 칼럼으로 선택 후 적용한 다음 해당 매뉴에 접근하면 해당 버튼이 있는 칼럼이 생성되어 노출됩니다.
상품2.0 으로 전환 된 상품은 상품1.0으로 변경 불가하므로 아래 공지사항을 반드시 숙지하여 진행해주시길 바랍니다.
[G마켓/옥션] 상품1.0을 상품2.0으로 전환등록 기능 공지 바로가기

검색/광고

광고의 경우, 상품1.0 정책과 무관하며 광고 입찰 제한을 받지 않습니다.
새로운 상품1.0 정책은 상품별 정책 준수 여부를 판단합니다.
판매자회원님께서 기존 등록하신 상품이 복수 존재할 경우 정책을 위반한 상품에 한정하여 노출 제한이 적용되며
정책을 준수한 상품들은 정상적으로 노출 가능합니다.
TOP